웬디의 기묘한 이야기

글 작성자: WENDYS
반응형

강원도 인제 곰배령 은하수와 같은 별 보면서 힐링하기

하루 종일 쨍쨍한 날씨 덕분인지 하늘엔 무수히 많은 별들이 쏟아질 것만 같은 날이네요

별 사진을 한번도 찍어본 적이 없어서 찍을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무수히 많은 별이 보인다면 안 찍으면 손해!!!

처음이기에 테스트컷 몇 장 날려보고 인터넷으로 별 사진 찍는 법을 검색해보고 찍었습니다!

 

직접 해보니 초보자인 저도 아래 보이는 별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어렵지 않아요!

참고로 저는 카메라를 아직 다룰줄 모르는 왕초보 입니다..

와이프랑 놀려고 이제 찍기 시작했어요 ㅎㅎ

 

강원도 인제 곰배령에는 별이 얼마나 있을까요???

 

금방이라도 쏟아질것만 같은 하늘의 별들이 보이시나요?

달빛이 너무나도 강해서 잘 안 보이는 게 이 정도입니다.

초승달이었다면 훨씬 많은 별과 은하수까지도 볼 수 있지 않았을까요??

전라남도 해남에서 보았던 별보다 훨씬 더 많은 별을 볼 수 있다니... 해외에 나와있는 기분마저 느껴집니다.

 

별 사진 찍는 법 및 준비물

별 사진의 필수품은 화각이 넓고 셔터 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카메라삼각대입니다!

저의 카메라는 삼성 미러리스 NX3000에 30mm F2 단렌즈입니다.

일반적으로 16mm 정도의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더욱더 멋진 별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하지만 지금 보시는 사진들은 30mm 단렌즈로 찍은 사진들이라는 점 참고하고 보시면 됩니다.

 

카메라 셋팅법

일단 별 사진은 고감도 촬영입니다.

TIP1 조리개는 최대 개방으로 두고 셔터 속도는 약 10초 정도로 설정합니다.

셔터 속도를 10초정도로 하는 이유는 15초 이상 넘어가게되면 별 궤적이 그려지게되어 흔들린것같은 사진이 나올 수 있기때문인데요, 애매하게 시간을 주려면 차라리 셔터속도를 벌브로 설정하여 별궤적 사진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짧게 10초~12초 정도로 설정하고 찍어보세요 :)

 

TIP2 ISO는 3,200~5,600 정도로 두라고 하던데 달빛이 너무 밝으면 더 낮게 하셔도 돼요

저는 달빛이 너무나도 밝아서 ISO 400 ~ 3200 정도로 찍어보았습니다.

이건 환경에 따라서 바꿔가면서 해보세요

주변에 광해가 완전히 없고 칠흑 같은 어둠이 있다면 3,200~5,600 정도로 설정해야 별 사진이 나올 걸로 보이네요

 

TIP3 포커스는 무한대로 놓아야 해요 별에 포커스를 맞추려 해도 카메라는 포커스 대상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MF로 설정 후 포커스를 무한대로 놓거나, AF의 경우 달에 포커스를 맞춘 상태로 별 위치로 이동 후 셔터를 누르면 무한대 포커스로 설정될 거예요 저는 MF로 잘 못해서 AF 놓고 달에 반셔터 누른 후 별 위치에서 셔터 눌러서 촬영을 했습니다.

정말 사진 왕초보입니다.

 

삼각대 없이 별 사진 찍는 법

하지만 저는 삼각대를 가져가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바로 타이머를 2초로 설정한 후 셔터 누르고 차 위에 거치하거나,

바닥에 눕혀놓는 방법으로 하늘의 별 사진들을 찍었어요 벌브를 해제할 때는 흔들릴 수 있으나, 셔터 스피드 10초 정도 설정된 상태의 경우 보시는 사진들 정도의 퀄리티는 확보할 수 있답니다.

 

별 궤적 사진 찍는 법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셔터 속도를 벌브로 두고 오랫동안 열어놓으면 돼요

15초 정도에 별 1칸씩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벌브 시간을 계산하시면 정말로 멋진 사진이 완성될 거예요!!

아래 사진은 셔터 속도 240초 노출한 결과물이에요

카메라가 문제인지 몇 번 더 오랜 시간 벌브를 열어놨더니 자동으로 닫혀버려서 사진이 저장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별 궤적 사진은 이거 한 장만 찍고 말았습니다..

 

별궤적 사진

 

아래 사진이 처음 셔터 속도 10초로 두고 ISO 3200 설정 후 찍은 사진인데요

달빛이 너무나도 강렬하기에 아래와 같이 일출 사진이 완성되었어요

ISO-800 노출 시간 1/2초 기준 원래는 이 정도의 밝기입니다.

반달 이상 되니 구름을 다 뚫고 나올 정도로 달빛이 강렬해요

달빛마저 별 사진 찍을 때 광해가 될 수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아래 사진들은 찍다가 실패한 사진들 중 일부입니다.

실패하더라도 그 나름대로 매력이 있고 포커스가 맞지 않아도 포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 또한 하나의 매력이라고 보이네요

 

 

또 기회가 된다면 은하수 사진도 꼭 한번 찍어보고싶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