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의 기묘한 이야기

글 작성자: WENDYS
반응형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겨울만 되면 유독 손발이 차가운 분들이 계실 겁니다. 수족냉증이라고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발에 냉기를 느끼는 증상을 뜻하는데, 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존재합니다.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원인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진 않았지만, 주변의 온도가 낮으면 교감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해 혈관이 수축하고, 손이나 발 등의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족냉증은 남성보단 여성에게서, 여성 중에서는 임신·출산·폐경 등의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많이 보이는데, 호르몬의 변화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수족냉증의 치료법은 약보다는 생활 습관의 개선인데,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하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족냉증은 다른 질병 때문에 나타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족냉증인 사람들은 핫팩을 이용해도, 핫팩에서 손을 떼는 순간 금세 한기를 느낍니다. 또한, 잠잘 때 발이 추워서 수면 양말은 신고 자도 일어나보면 벗겨져 있고, 전기장판을 틀고 자면 손발은 따뜻한데, 몸이 더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살펴보면 어지럼증이나 빈혈, 위장장애, 정신신경증상, 관절질환 등에도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방치하면 자칫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예방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