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의 기묘한 이야기

글 작성자: WENDYS
반응형

가장 흔한 질병 두통! 과연 무엇이 원인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통에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경추성 두통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종류 내용
긴장성 두통

다른 두통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통의 정도가 약한 두통입니다. 목과 머리, 어깨 근육의 경결(뭉침)로 인해 생기는 두통으로 전체 두통의 절반 정도가 긴장성 두통입니다.

편두통

주로 머리의 한쪽에서 나타나는 편두통은 머리 혈관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종이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4시간에서 72시간 정도 맥박이 뛰는 느낌의 욱신욱신하거나 지끈지끈한 통증이 계속된다. 통증은 가벼운 두통에서부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매우 심한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오심, 구토 등을 동반하거나 빛과 소리에 과도하게 예민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편두통 증상이 있을 때 운동을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하며, 편두통 발생 빈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군발성 두통

눈 주변의 통증이 특이적입니다. 특정 계절에 특정 시간에만 두통 발작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두통이 없습니다. 두통의 정도가 매우 심합니다.

경추성 두통

요즘에 많이 발생하는 두통의 종류로 뒷머리 통증, 뒷목통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옆머리 통증이나 눈주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경추에 부담이 되어 생기는 두통입니다. 즉, 거북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두통의 가장 큰 원인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라고 불리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생활과 깨져버린 밸런스 등 수많은 원인은 결국 무엇을 하던 스트레스가 된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생활에서 즐거움과 휴식을 찾지 못한다면 두통은 평생 앉고 가야 합니다.

 

 

 

 

요즘 아침저녁으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고 생각을 비우는 일들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이유가 바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죠

하루에 잠깐이라고 머리를 쉬게 해 주고 몸을 충분히 쉬게 해 주어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바쁜 일상에 지친 피로 누적에 의한 두통

전형적인 긴장형 두통은 가장 흔한 원발성 두통의 형태로서 편두통과 같은 다른 두통에 비해서 중등도 이하의 통증 강도를 보이며 머리 양측에서 비박동성으로 나타나는 두통이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이 머리와 목덜미, 어깨 등의 만성적인 근육 긴장이 반복되고 누적되어 발생하게 된다.

 

 

 

 

피로 누적은 쉬는 것 외에는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건강식품, 영양제 등으로 보충은 해줄 수 있으나 지쳐있는 몸을 직접적으로 회복시켜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 세계에서도 힐, 힐링 포션 등이 있으면 참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휴식 없이 기계처럼 일만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테니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3. 체했을 때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

체했다 하는 건 소화불량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체하게 되면 속이 답답하니 소화가 안된다고 생각을 할 텐데, 왜 두통이 생길까요?

체했을 때 나타나는 두통은 90% 이상이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저는 속은 괜찮은데 머리만 깨질 듯이 아파서 두통약을 먹었는데 효과를 못 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손가락을 바늘로 찔러 피를 빼주면 체기가 쓱 내려가는 민간요법으로 효과를 볼 때가 종종 있는데요

 

실제로 과학적으로는 증명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효과를 봤다는 사람이 아주 많은 민간요법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효과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체했을 때 두통의 원인은 혈액순환 불량!

편두통은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그리고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끝을 바늘로 찔러서 해결을 하는 민간요법이 가장 유명하며, 아프니까 약을 먹어서 해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경우 편두통약보다는 소화제를 먹어서 체기를 내려주면 소화기관이 활동하며 자연스럽게 편두통도 나아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 절대 억지로 게워내는 등의 행위는 하면 안 됩니다.

과도한 구토로 인해 위점막 손상과 출혈, 전해질 불균형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구토를 하는 것은 건강상 매우 안 좋다고 합니다.

 

주의! 소화제가 아닌 탄산음료 등을 마시는 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페인이나 탄산가스가 포함된 음료수 등과 같이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 일시적으로 트림을 하면서 속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지만, 실제로는 탄산과 음료를 마실 때 함께 마신 공기가 다시 나오는 것일 뿐이며 소화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라고 자주 호소하시는 분들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중요해요.
규칙적인 생활리듬과 충분한 숙면을 취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가 몸에 쌓이지 않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민간요법은 민간요법입니다.

두통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수많은 두통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의사들도 상담만을 통해서는 두통의 원인을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합니다. 두통이 심한 경우 꼭! 의사에게 상담하세요

반응형

'생활 꿀 TIP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0) 2018.09.30
방귀 참으면 어떻게 될까요?  (6) 2018.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