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의 기묘한 이야기

글 작성자: WENDYS
반응형

ubuntu OS 설치가 완료된 젯슨 나노(Jetson Nano) 원격 제어 설정하는 방법

https://wendys.tistory.com/141

 

[AI] NVIDIA 젯슨 나노(Jetson Nano) OS 설치 및 초기화

인공지능 딥러닝 NVIDIA 젯슨 나노(Jetson Nano) OS 설치하기 젯슨 나노를 처음 구동하게 되면 기본 메모리 디스크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Micro SD 메모리 카드를 이용하여 OS를 구동해주어야 합니다. 젯슨 나노의..

wendys.tistory.com

위의 링크를 참조하거나 개별적으로 젯슨 나노에 OS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가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모니터가 여유 있다면 그냥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저는 별도의 모니터 여분이 없어서 설치 시에만 연결하고 원격으로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젯슨 나노 OS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SSH는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PuTTY 툴을 이용해서 터미널 연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AI 딥러닝 학습 등을 위해 UI가 필요하기 때문에 원격제어를 합니다.

저의 개발 환경은 원격 연결을 설정해놓고 젯슨 나노에는 무선 랜카드와 전원만을 연결하여 노트북에서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MSTSC 원격 제어시 알아둘 점

MSTSC 원격 제어 시 중요한 점은 속도가 정말 속 터질 정도로 느려진다는 점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그냥 로컬로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을 정도로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편리함이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원격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기본적으로 MSTSC(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별도의 툴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젯슨 나노에서 MSTSC서버를 열어두기만 하면 됩니다.

 

젯슨 나노(Jetson Nano) 원격 제어 설정 방법 XRDP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명령어 단 몇 줄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리눅스의 최고 장점이 나타나죠.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xrdp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지 않나요?

 

sudo apt-get update를 해주는 이유는 최신 패키지들의 정보로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 해주는 거고요

sudo apt-get install xrdp를 통하여 실제 xrdp 패키지를 알아서 설치하게 됩니다.

 

PC에서 젯슨 나노(Jetson Nano) MSTSC 서버로 접속하기

나름 준수한 성능으로 사용이 편리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이용하여 서버로 접속합니다.

윈도우의 기본 원격 툴이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실행 -> MSTSC를 입력하거나, 시작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검색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PC에서 젯슨 나노(Jetson Nano) MSTSC 서버로 접속했는데 그냥 꺼진다면?

젯슨 나노가 로그인되어있으면 MSTSC (XRDP)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젯슨 나노를 로그아웃하거나 재부팅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자동 로그인이 설정되어있다면 역시 접속이 되지 않게 됩니다.

 

젯슨 나노 자동 로그인 해제 방법

만약 자동 로그인이 설정되어있다면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Settings -> Details -> Users에서 Automatic Login을 해제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전원만 연결하여 부팅을 하고 원격으로 접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PC에서 젯슨 나노(Jetson Nano) MSTSC 서버로 접속 성공

아래와 같이 NVIDIA 로고가 나오는 화면으로 변경되었다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성공한 겁니다!

MSTSC로 접속 시 젯슨 나노의 화면 UI가 윈도우 스타일로 변경되게 돼서 모니터를 연결했을 때와는 다르게 보이게 되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바탕화면엔 아무것도 없고 왼쪽 상단에 Activities 메뉴를 통해서 설정 메뉴나 앱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이용하여 terminal을 실행하면 이제 원하는 다양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이제 terminal, chromium 등을 열어서 젯슨을 탐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