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의 기묘한 이야기

글 작성자: WENDYS
반응형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인생은 너무 짧으니 파이썬이 필요해.)

 

파이썬의 특징

파이썬은 근래의 데이터 마이닝과 인공지능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면서 각광받고 있는 개발 언어입니다.

파이썬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많이 사용되지만 요즘에는 기업들 프로젝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만든 소프트웨어의 50%가량은 파이썬으로 개발되었다는 얘기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 외에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으로 SNS 서비스의 대표인 인스타그램(Instagram), 클라우드 서비스 드롭박스(Dropbox) 등이 파이썬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파이썬은 공동 작업과 유지보수가 매우 쉽고 편하기 때문에 기존에 개발되어있는 많은 프로그램과 모듈 등이 파이썬으로 재개발이 되고 있기도 하며, 국내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사용자 층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고의 인터프리터 언어 파이썬

인터프리터 언어란 스크립트 코드로써 한줄한줄 소스 코드를 해석해서 그때그때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일반적인 컴파일 언어와의 차이점은 수정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경우 수정 후 매번 컴파일을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 없이 수정후 컴파일 없이 한줄한줄 실행하도록 처리되는 점에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파이썬을 Windows 10 환경에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10 Python Download & Install

파이썬은 리눅스, 유닉스, 맥, 윈도우 모두 지원하고 있는 오픈소스 무료 언어로써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Download Python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Python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특히나 WIndows 버전은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그냥 다음다음만 눌러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Add Python 3.7 to PATH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항목입니다.

다만, python.exe를 통하지 않고 PowerShell, 기타 툴을 이용해 개발하는 경우 외부 경로에서 python을 바로 실행하기 위해 환경 변수 path를 추가하는 옵션입니다.

저는 체크하고 Install Now를 선택하였습니다.

 

 

 

Disable path length limit

설치가 완료되면 Disable path length limit 항목이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Windows 10의 NTFS에서 path length limitation을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서 그렇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MS DOC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fileio/naming-a-file#maximum-path-length-limitation

 

Naming Files, Paths, and Namespaces - Windows applications

Naming Files, Paths, and Namespaces In this article --> All file systems supported by Windows use the concept of files and directories to access data stored on a disk or device. Windows developers working with the Windows APIs for file and device I/O shoul

docs.microsoft.com

 

 

정말 간단하게 Python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실행을 한번 해봐야겠죠

 

Python.exe를 통하여 실행한 화면
PowerShell을 통하여 실행한 화면

python --version

python --version을 통하여 현재 설치되어있는 버전을 확인해보니 잘 설치가 되어있네요

이렇게 PowerShell에서 확인이 가능한 이유는 설치 초기에 환경 변수를 등록해 놓았기 때문에 cmd, PowerShell 등에서도 문제없이 python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개발에 들어가게 되면 소스코드를 통하여 개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땐 별도의 IDE 없이 개발하기란 쉽지 않을 텐데요, 저는 C/C++를 주로 개발하다 보니 Visual Studio 사용이 편해서 Visual Studio를 통하여 Project를 생성하고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Visual Studio Python 개발

Visual Studio는 기본적으로 C/C++/C# 등의 개발을 위한 툴이지만

그 외에도 Linux C++, Python, Android, Node.js 등 다양한 플랫폼 개발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Installer를 실행하여 Python 개발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Visual Studio Python을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 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역시 프로젝트의 시작은 hello world겠죠? 가장 설레이는 문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잘 되네요 :) 

반응형